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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대학교 입학

KBU ChatGPT 및 생성형 AI 가이드라인

ChatGPT 등 생성형 AI 사용에 대한 기본 활용 방향

경복대학교는 교육 분야에서 생성형 AI(ChatGPT 등)를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도구로 인식하며 학습, 교육, 평가에 활용하고자 한다. 하지만, 학생들이 학습 및 과제에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에는 윤리의식을 갖고 학문적인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는 원칙을 엄격히 고수한다.

이 문서는 생성형 AI와 같은 도구 및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학생과 교수자에게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생성형 AI 기술 도입 시 사용자는 책임 있는 윤리적 방법을 채택해야 하며, 이러한 도구들의 사용에 대한 기회와 한계를 인지하고 탐구해야 한다. 생성형 AI의 적절한 활용은 지식이 어떻게 창출되는지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며 각 학문, 전공에 맞는 혁신적인 학습 전략을 제공할 것이다.


생성형 AI(Generative AI) 소개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로, 새로운 데이터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능력을 갖춘 기술이다.

이러한 AI는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주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ChatGPT, Google Bard, Microsoft Bing, DALL-E 2, Stable Diffusion, Midjourney 등이 대표적인 생성형 AI 기술로, 사용자가 텍스트 형태의 명령어(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사용자와 대화하거나 입력된 정보를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문장 또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AI는 정보 검색, 맞춤형 콘텐츠 제공, 학습 경험 개선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현재까지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확장과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수자 및 학습자 공통 가이드라인

ChatGPT를 포함한 생성형 AI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해당 기술의 장단점을 파악해야 한다.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 프롬프트 활용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생성형 AI 탐지 도구의 한계를 인지한다.

생성형 AI 기술은 급격히 발전하므로 항상 최신 정보를 파악하고 새로 업데이트 되는 내용과 최신 동향을 파악해야 한다.

생성형 AI가 도출한 결과물을 맹목적으로 신뢰하지 말고, 신뢰성 있는 정보원을 통해 결과물을 재확인해야 한다.


교수자용 가이드라인

  • 생성형 AI 활용 방법 이해:
    • 교수자는 생성형 AI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수업 목적과 목표에 따라 생성형 AI 활용 기준을 결정한다.
    • 강의계획서에 생성형 AI 활용 지침을 기재한다
  • 생성형 AI 활용의 학습 목적 및 주의사항 설명:
    • 생성형 AI 활용과 관련하여 학습 목적, 의미, 가치를 학습자에게 설명한다.
    • 필요한 경우 학생에게 사용 가능한 AI 목록을 제공한다.
    • 생성형 AI 사용시, 교수자는 사용 가능한 활용 가능 범위, 주의사항, 표절이나 부정 행위 범위를 설명한다.
    • 검토 없이 제출된 결과물로 인해 발생된 문제의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음을 사전에 명확히 안내한다.
  • 생성형 AI 활용의 예시:
    • 생성형 AI 활용과 관련하여 학습 목적, 의미, 가치를 학습자에게 설명한다.
    • 3.1. ChatGPT에 질문하기:
      학생에게 공지 할 과제 혹은 질문 문항을 ChatGPT에게 질문 ChatGPT가 제공한 답변을 확인하고 교수자의 질문이나 과제의 명확성 및 방향성 수정하거나 평가방법의 적절성 재검토
    • 3.2. 프롬프트 수정:
      프롬프트를 수정하면서 AI의 답변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
    • 3.3. 문서로부터 텍스트 합성:
      ChatGPT에게 문서를 제공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합성하도록 요청.
      예) 논문을 프롬프트로 입력하고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하도록 요청.
    • 3.4. 전공 분야 관련 사례 작성 샘플 요청:
      ChatGPT에게 전문 분야에 특화된 작성 샘플을 요청.
      예) 고혈압으로 인한 호흡 곤란과 어지러움을 겪는 대상자의 사례 작성 요청
    • 3.5. 번역 요청:
      ChatGPT에게 번역을 요청하고 결과물 검토. 필요한 개선 사항 요청
    • 3.6. 코딩 요청:
      코딩 관련 전공의 경우 ChatGPT에게 코드 디버그 등의 요청.
    • 3.7. 글쓰기 과목 활용:
      글쓰기 중심 과목의 경우, ChatGPT를 활용하여 특정 스타일의 글쓰기나 시를 생성하도록 요청.
  • 생성형 AI 활용 윤리서약:
    • 교수자는 학생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가이드라인에 맞춰 생성형 AI를 사용할 것을 약속하는 AI 윤리서약을 제출하도록 지도한다.

학습자용 가이드라인

  • 생성형 AI 활용 방법 이해:
    • 생성형 AI는 학습과 연구를 지원하며,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고 지식을 확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학습자는 개인의 학습 목표와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 한다.
  • 생성형 AI 활용 시 주의사항:
    • 생성형 AI 활용 시 교수자가 제시한 지침을 숙지하고, 수업활동이나 과제물에 대해 생성형 AI 활용 등과 관련된 교수자의 가이드를 따른다.
    • AI를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하거나 아이디어를 생성할 때, 학생 스스로의 창의성을 유지한다.
    • AI를 활용할 때 학습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두고 자율적인 학습과 탐구를 중요시하며, AI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한다.
    • 생성형 AI로 생성한 결과물은 항상 정확성을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검증을 거친다.
    • 민감한 개인정보 혹은 연구 기밀 사항 등을 다루지 않도록 주의한다.
    • 결과물의 진실성은 나의 책임이며, 출처를 정확히 표기하고 부정행위를 피한다.
  • 생성형 AI 활용 시 참고문헌 표기 방법
    • APA 스타일
      예시) ChatGPT를 인용하는 경우
      "MBTI 중 "T " 유형의 경우 공감을 못한다는 속설이 있는데 사실인가?""라는 프롬프트에 대한 응답으로, ChatGPT가 생성한 텍스트는 "T" 유형이 공감을 못한다는 속설은 일반적인 개념이며, 모든 "T" 유형의 사람들이 공감능력이 부족하다고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성격은 복잡하며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성격 유형이나 MBTI의 결과는 개인의 경향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개인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거나 반응하는지를 예측하는 정확한 도구는 아닙니다." (OpenAI, 2023).
      참고 문헌 목록 항목: OpenAI. (2023). ChatGPT (May 24 version) [Large language model]. https://chat.openai.com

    • MLA 스타일
      예시) ChatGPT를 인용하는 경우
      부유한 사람들은 덜 부유한 사람들보다 더 행복한가”prompt. ChatGPT, 24 May. version, OpenAI, 04 Oct. 2023, chat.openai.com.
      예시) 이미지를 창작하여 인용하는 경우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프롬프트에 대한 설명을 기술한 다음 AI 도구, 버전 및 작성 날짜를 추가:
      그림 1. ""노랑 꽃 들판에서 양을 그린 반고흐 스타일 디지털 그림"" prompt, DALL-E, version 2, OpenAI, 4 Oct. 2023, labs.openai.com/.
      참고원문: https://style.mla.org/citing-generative-ai/
  • 생성형 AI 활용 윤리서약:
    • 학생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함에 있어 학습 및 연구 윤리를 준수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관련 가이드라인을 따를 것을 약속한다.

챗GPT 등 생성형 AI 활용 보안 가이드라인(2023.6)

GPT 등 생성형 AI 활용 보안수칙
  • 민감한 정보(공개 정보, 개인정보 등) 입력 금지
  • 생성물에 대한 정확성.윤리성.적합성 등 검증
  • 가짜뉴스 유포.불법물 제작. 해킹 등 범죄에 악용 금지
  • 생성물 활용 시 지적 재산권:저작권 등 법률 침해.위반 여부 확인
  • 악의적으로 거짓 정보를 입력.학습 유도하는 등 윤리적 활용 금지
  • 연계-확장프로그램 사용 시 보안 취약여부 등 안전성 확인
  • 로그인 계정에 대한 보안설정 강화 및 보안관리 철저

참고원문:
https://www.ncsc.go.kr:4018/main/cop/bbs/selectBoardArticle.do?bbsId=InstructionGuide_main&nttId=54340&menuNo=070000&subMenuNo=070300&thirdMenu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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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가이드라인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기술 및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3.10. 06. 제정